ACC 15가지 코칭 기술(2)
마.후원환경 조성하기
(시스템 구축)
후원환경을 조성한다는 의미는 한마디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고객이 무엇을 ,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알았다면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금주에 계획해서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2.그 일을 시행하기 위한 이상적인 환경은 어떤 상태입니까?
3.그 이상적인 상태를 갖추는데 방해 요소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4.그 방해 요소를 어떻게 제거 하실 것입니까?
5.그러면 이제 모든 환경조건이 충족된 것인데 전반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다시 한번 정리
해주시죠?
바.고객 노출하기
(재능,패러다임,에너지 원천)
고객 노출은 고객의 재능이 무엇인지, 또 그의 에너지 원천이 어디에 있는 것인지, 그의 사고방식
즉 패러다임은 어떤지를 질문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코치는 고객으로 하여금
터널 밖 세상을 보게 해주어야 한다.
1.당신은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당신을 나타낼 수 있는 단어 10개만 말씀해 보시죠?
2.과거로 돌아가서 당신이 성공했던 일이 있으면 말씀해 보시죠?
3.성공한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실패했던 경험이 있다면 말씀해 보시죠?
5.실패했을때 깨달은 것이 있습니까?
6.당신이 갖고 있는 강점은 무엇이고 약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7.다른 사람들로 부터 가장 많이 듣는 칭찬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8.다른 사람들로부터 가장 많이 듣는 충고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9.어려움에 처할때 당신이 의지하는 대상은 무엇입니까? 또 스스로 일어서는 힘은 어디에서
나옵니까?
10.다시 한번 묻겠습니다. 당신은 누구입니까.?
사.노력 확장하기
(촉매제)
노력 확장하기는 코치가 촉매자로서 고객의 노력으로 얻어진 의미있는 성과를 확대시켜 나가기
위한 정직하고 의도적인 행동으로 구체적으로 고객의 행동수준을 확대하고, 성과와 능력을
확대시켜 나가기 위한 코칭 기술이다.
1.지금까지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2.그 접근 방법이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합니까?
3.그 접근방법을 선택할때 비교 되었던 다를 방법은 없었습니까? 어떤 것이었죠?
4.만약 그 방법으로 접근했다면 어떤 결과가 도출 되었을까요?
5.그러면 앞으로 접근방법의 수정이 필요합니까?
6.만약 수정을 해서 추진한다면 더 큰 성과를 올릴 수 있을까요?
7.만약 더 큰 목표를 고려해야 한다면 주변에서 어떤 변화가 예상됩니까?
8.주변 변화를 고려하여 사전에 고려해야할 점은 무엇입니까?
9.시너지 효과를 올리기 위해 어떤 파트너와 협력해야 할까요?
10.예상되는 리스크는 없을까요?
11.조직 구성원들이 이에 동참할 준비가 되어있을까요?
12.이 일을 추진해야 하는 이유를 다시한번 말씀해주실까요?
13.더 큰 성과를 위해 목표를 수정하는 것에 대해 다시한번 정리해주시죠?
14.지금까지 나눈 말씀에 대해 유익했던 점을 정리해주시겟습니까?
아.포착 직관 나누기
(보는 것,아는 것,느끼는 것)
코치는 고객의 행동가 말의 패턴을 관찰해야한다. 그리고 고객의 특정 스타일을 보고 느끼고
깨달아야한다. 그리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지 여부도 확인해야한다.그리하여 보이는 것,
아는 것, 느끼는 것을 공유해야한다.
1.저는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 것이 당신의 생각과 어떻게 다릅니까?
2.저는 단지 지금 제게 떠오른 것을 나누고 싶습니다. 이것이 옳은 것인지 들어봐 주십시오
3.저는 지금 여기서 무엇인가를 감지하고 있습니다. 제가 맞게 이해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틀리게 이해하고 있습니까?
4.단순히 저의 추측입니다만,,,,,,,
5.당신은,,,,,,,,,,,,,을 깨달았습니까?
6.제게는 이런 것 같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