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논단

사회과학적 연구방법

하나님 사랑 2015. 3. 18. 15:42
사회과학적 연구방법 사회문화 / Study

2013/10/20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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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적·경험적 방법>>

- 콩트, 뒤르껨 등이 대표적

- 양적 연구방법과 밀접한 관련

- 자연현상과 사회현상의 연구방법은 동일하다고 보는 방법론적 일원론에 의함

- 사회문화 현상을 그 행위자인 인간의 동기나 의도, 가치 등으로부터 분리하여 연구

- 사회문화 현상을 사실적 사실로서 사물처럼 취급해야 하고 수량화시켜야 한다고 주장

- 관찰, 실험, 계량화된 자료 등을 통하여 증거를 제시하고 관련성을 밝히는 방법

- 실증적·과학적 방법을 통해 가설의 과학적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다고 봄

- 가설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연역적 탐구 과정에 의함

- 양적인 분석과 실험을 통해 가설의 경험적 일반화가 가능한지를 검증하고자 함

- 사회문화 현상에서의 인위적인 법칙을 찾아냄으로써 미래를 예측하고자 함

- 연구자와 대상 간에는 일정한 거리가 유지되어야 함

- 경험적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중요시

- 수치화나 수량화를 통한 양적 자료를 제공

- 정확하고 정밀한 연구 가능하다는 장점

- 연구 결과의 비교 및 분석에 유리하다는 장점

- 계량화하기 어려운 인간의 내면이나 가치관 등 주관적인 영역의 연구가 어렵다는 한계

- 인간의 내면적인 특성까지 계량화하여 사실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는 한계

- 인간의 자율적이고 역동적인 상호관계를 수량적 관계로 바꿔놓음으로써 사회를 정태적이고 기계적으로 인식하게 할 우려가 있다는 한계

 

 

<<해석적 방법>>

- 베버 등이 대표적

- 질적 연구방법과 밀접한 관련

- 행위의 이면에서 작용하는 행위자들의 주관적인 감정, 의미, 의도, 동기 등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둠

- 자연현상과 사회현상은 근본적으로 다르므로, 자연현상과 사회현상의 연구 방법 역시 달라야 한다는 방법론적 이원론에 의함

- 객관적으로 가능한 인과관계를 설정하기 위한 예비적 과정의 성격을 띠며, 이렇게 설정된 인과관계는 경험적 자료들을 통해 입증되어야 함

- 사회현상이란 항상 특정한 상황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개인들 간의 상호작용 또는 그 산물이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늘 행위자들 간의 해석적 과정을 수반한다고 봄

- 개인들의 주관적인 동기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감정이입, 추체험, 공감적인 이해, 상상적 사고실험, 해석 등의 방법을 활용

- 사례에 기초한 귀납적 탐구 과정에 의함

- 연구자는 대상에게 밀접하게 접근함

- 직관적인 통찰과 이해를 통한 질적 자료를 제공

- 인간의 내면적인 특성과 복잡하고 역동적인 사회문화 현상을 심도있게 파악하는데 유용하다는 장점

- 사회현상의 특수성을 인정하고 자연과학과는 다른 방법을 주장하여 가치와 의미의 문제를 연구한다는 장점

- 당연시하던 일상적인 생활이나 행동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하고자 할 때에 적합하며,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를 파악하는 데에 유리하다는 장점

- 개인의 미시적인 행위에 대해 연구하기 때문에, 거시적인 사회제도나 구조에 대한 고찰이 어렵다는 한계

- 보편적인 법칙의 발견보다는 심층적인 이해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연구의 정확성과 정밀성, 객관성 등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는 한계

 

 

<<실재론적·관계론적 방법>>

- 사회에는 단순히 외양적 관찰이나 주관적 의미의 이해만으로는 포착할 수 없는, 보이지 않는 심층적 구조가 있다고 봄

- 사회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의도와 무관하게 형성되고 변화되는 사회적 관계의 작동규칙 또는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

- '사회적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회의 심층적 구조를 파악하면, 이를 통해 개인의 감정, 의도, 동기 등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

- 다원적이고 다수준적인 사회적 관계들 또는 원인들 간의 중첩 결정이라는 구조화된 복합적 전체의 문제틀 속에서 경험적 자료들이 지니는 의미를 복합적·다층적으로 해석

- 의미의 해석이 다양하며 복잡한 것이 특징